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연체 등으로 신용평점이 낮은 사람을 위한 정부 지원 서비스입니다.
햇살론15를 거절 당한 사람도 최대 1,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,
이 글을 통해 신청 방법과 취급 은행, 추가 대출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글의 순서
1.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기본정보
(1) 정책 개요
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불법사금융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출시된 정부 지원 상품입니다. 연체 등으로 제도권 내 대출이 불가하고 고금리 대안 상품인 햇살론15마저 이용이 어려운 최저신용층이 대상인데요, 대출뿐만 아니라 금융 관련댄 다양한 대안 정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.
(2)기본 정보
⇒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 대상 개인 신용 평점이 하위 10% 및 연 소득이 4천 5백만원 이하면서 햇살론15 거절 받은 사람입니다. 신용펑점 하위10% 기준은 KCB 기준 670점, NICE 기분 724점 이하이며, 소득은 세전을 기준으로 합니다.
⇒ 대출 한도는 최대 1,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. 단, 최초 대출시 상환 능력에 따라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하며,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원금 및 이자를 상환하면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⇒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모두 상환하면 해당 서비스를는 반복해서 횟수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.
⇒ 기본 금리는 15.9%입니다. 원리금 성실상환시 대출기간에 따라 금리가 인하됩니다. 3년 약정시 매년 3%, 5년 약정시 매년 1.5% 인하되어 금리 9.9% 까지 가능합니다. 또한 ‘신용 ▪︎ 부채관리컨설팅’을 이수하면 보증료 0.1%도 인하 가능합니다. 교육 이수는 콜센터(1397) 또는 서금원 홈페이지 → 금융생활 지원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➡︎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로 이동
⇒ 대출 기간은 1년 거치 후 3년 또는 5년입니다. 거치기간은 선택 사항이며, 상환 방법은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입니다. 즉, 원금과 이자를 함께 납입해야 합니다.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입 시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⇒ 위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‘소액생계비 대출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 ➡︎ 소액생계비대출 100만원 후기 및 신청조건 – 서민금융진흥원
2.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 방법
서금원* 앱 접속 ➔ | 자격조회 및 보증신청 ➔ | 금융교육 이수 ➔ | 보증약정 체결 ➔ | 협얍은행에 대출 신청 ➔ | 대출 실행 |
(1) 서금원 앱 이용
⇒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보증신청 후 협약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앱 회원가입 후 자격조회 및 보증신청, 교육 이수 후 보증약정까지 체결할 수 있습니다.
(2) 센터 방문
⇒ 본인명의 핸드폰이 없거나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 서민금융콜센터(1397)를 통해 방문예약 후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대출신청 및 실행 역시 협약은행 창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(3) 구비 서류
앱 신청시 | 공동인증서 |
센터 방문시 | 신분증 및 재직⋅소득 증빙 서류 |
⇒ 모바일 앱을 이용할 경우 공동인증서를 통해 재직 및 소득정보 취합이 되면, 보증 가능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단, 취합된 정보로 확인이 어렵다면 추가 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⇒ 직접 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경우 신분증과 소득 및 재직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. 만약, 소득증빙 서류를 제출하지 않는다면 신청자의 동의를 받은 후 CB사 추정 소득으로 심사할 수 있습니다. 이때 CB사 추정 소득은 실제 소득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소득 증빙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. ➡︎ 전국 서금원 센터 찾기로 이동
⇒ 소득은 세전 소득이 기준이며 관공서에서 발급한 서류제공*을 원칙으로 합니다. 소득 증빙 서류는 국민건강보험 보험료 납부확인서, 국민연금 ‘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’ 및 급여내역 포함 확인서가 있습니다.
(4) 서류 발급 기관
사업 및 근로 구분에 따라 필요 서류를 선택하여 제출하면 됩니다. 대면 상담시 반드시 아래 서류가 필요하오니 잘 확인 후 구비하시길 바랍니다.
아래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승인 및 후결 후기입니다.
연체 및 무직자, 기대출이 많은 자 등의 후기와 햇살론15부결 이력 만들기 등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!
3. 자주 묻는 질문
(1) 신청하면 다 받을 수 있나요?
신용 정보, 부채, 소득과 자동이체 이력 및 상환의지 등 비금융 정보를 다양하게 반영하여 상황능력을 평가합니다. 단, 신청일 기준 연체중이거나, 한국신용정보원에 금융질서문란정보, 연체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은 대출이 불가합니다.
(2) 대출받으려면 금융교육은 필수인가요?
건전한 대출 이용 및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서 금융교육은 필수로 들어야 합니다. 서금원 홈페이지 > 온라인교육 > 대출이용자 교육 >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접속 후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.
(3) 궁금한 점은 어디로 문의하나요?
보증심사 관련 문의는 서민금융 콜센터(1392)로 연락하거나 서금원 어플을 통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. 대출 실행 문의는 대출을 받을 은행 콜센터로 문의하면 됩니다.
(4) 이 상품은 한시적 공급인가요?
최저신용자 특례보증 공급 계획은 약 2,400억원입니다. 상품에 대한 수요 및 예산에 따라 공급 기간과 공급량은 조절될 수 있습니다.
(5) 기존 다른 상품과 심사방법이 다른가요?
네. 최저신용자 특성을 감안하여 자동이체 이력, 신용등급, 상환의지 등을 심사합니다. 이때 제일 중요한 것은 상환능력입니다.
(6) 무직자 및 파산 진행중인 사람도 가능한가요?
먼저 무직자는 다른 조건에 만족한다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단, 대출 한도는 개인 신용 평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 그리고 파산 진행중인 사람은 대출이 불가합니다. ‘상환의지 및 상환능력’을 중점적으로 보기 때문인데요, 파산면책 후 5년이 지난 후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.
(7) 원리금 연체되면 추가 대출 불가한가요?
네. 추가 대출이 어렵습니다. 최초 대출 이후에 6개월동안 원금 및 이자를 성실하게 상환해야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(8) 추가 대출시 1차 은행과 동일해야 하나요?
네.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2차는 1차와 같은 은행으로 신청해야 합니다. 다른 은행으로 신청하면 안됩니다!